브로셔다운 페이스북 플러스친구 문의배너 온라인 결제

유학관련 정보 게시판

글로벌 지원전략 그것이 알고싶다! - 미국, 홍콩, 싱카폴, 일본, 국내대학에 관한 정보

작성자
Interprep
작성일
2018-08-16 08:56
조회
385
1.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SAT ACT 전문학원 인터프렙에서 입학 컨설팅 총괄하는 스티븐 박 원장입니다. 해외대학 수험생이라면 지금쯤 입학을 위한 준비과정에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어느 국가, 어느 대학에 진학할 것인지가 가장 큰 고민이 될 수 있는데요. 최근 학원가에서 5~6년 전부터 ‘글로벌 지원 전략’(Global Application Strategy’)이란 표현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미국 위주 대학의 지원 및 진학 전략이 아닌 국내 및 홍콩, 싱가폴, 일본 등의 우수 대학을 타깃으로 한 대입 지원전략을 의미합니다.
인터프렙의 대학 컨설턴트로서 수험생 및 학부모님들의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이에 대한 간략한 특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를 토대로 여러분 각자의 지원 전략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2. 최근 경향 분석
과거 10여년 전의 상황과 비교해 보면 유학생들의 국내 및 아시아권 대학 선호 현상은 약 3~4배 이상으로 증가하였고, 이는 현실적인 측면을 반영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위 선호현상은 뚜렷한 경향성을 보이므로 이에 대한 원인을 간략히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학부모들과 학생들이 과거보다 ‘학비’ 에 대하여 현실적으로 고려하는 경향이 강해졌습니다. 미국 유학을 하였다는 것 자체로 취업시장에서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었던 과거에 비해,
현재는 미국 내 40위 권 이하의 대학을 졸업한 경우, 아시아권 우수대학을 졸업한 사람들에 비해 취업시장에서는 더 이상 절대우위에 있다고 볼 수 없습니다.

둘째, 아시아권 대학 지원 시 외국인 학생으로서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보통 미국의 상위권 대학에 ‘international student’의 신분으로 지원할 경우 여러 방면에서 미국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들 보다 불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반면 아시아권 대학의 경우 한국의 대학들과 비슷하게 일종의 ‘foreigner advantage’가 적용되어 자국의 학생들 보다 비교적 수월하게 입학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 및 아시아권 대학에 진학 시 더 많은 기회가 제공됩니다. 입학 시 장학금 제도 또는, 인턴십 이수나 졸업 후 취업하여 경력을 쌓고 귀국할 수 있는 여건도 일반적으로
아시아권 대학이 훨씬 유리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이 한국 및 아시아권 상위 대학선호현상을 가속하는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마치며
물론 아직도 ‘IVY league’를 포함한 최상위권 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취업 등에서 더 유리한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여러 원인으로 인하여 국내 및 아시아권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들의 숫자는 증가하고 있으며 당분간 이 추세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끝으로 어느 대학에 진학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의 꿈’을 좇는 것입니다.
대학입시가 이를 준비하기 위한 유의미한 시간이 되길 기원합니다.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