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약 2백만 명의 고등학생들이 SAT를 봅니다.
ACT와 함께, SAT는 대학 입학의 핵심 요소로서, 미국대학들은 학생들의 대학 준비 상태, 즉 수학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시험 점수를 사용합니다.
1. 대부분의 미국대학들이 코로나에 대한 대응으로 임시적인 SAT 점수를 제출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 옵셔널 정책을 도입했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SAT나 ACT 시험 점수가 여전히 중요한지 여부를 묻고 있는 실정이지만, 현실은 83%의 학생들이 (배경에 관계없이) 대학에 지원할 때 SAT시험 점수를 제출하고 있습니다. 경쟁력 있는 학교의 대부분의 학생들은 여전히 시험 점수를 제출하고 있고, 특히 아이비리그나 HYPS라 불리우는 최상위권 학교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테스트 블라인드 정책을 도입한 몇몇 소수의 학교들을 제외하고, 높은 표준시험점수는 여전히 미국대학 입시에 필수조건입니다. 그러나 주지하다시피 최상위권 대학들에게 SAT점수는 one of them입니다. 1600만점 맞아도 붙으리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그러나, 한국학생으로서 1500점 미만의 SAT점수로는 (일부 극히 예외적인 경우를 빼고) 아이비리그 등 최상위권 대학은 언감생심 꿈에도 꿀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2. 고등학교 GPA점수가 높지 않은 학생들에게 SAT시험 점수는 입학사정관들에게 본인의 잠재력을 보여주기 위해 특히 중요합니다. College Board의 말처럼, "시험 점수는 학생의 성적을 확인하거나 그들의 고등학교 성적이 보여줄 수 있는 것 이상으로 그들의 강점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3. 대학 입학 외에도, SAT시험 점수는 장학금을 받거나 특별 프로그램에 배치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2022년이나 2023년 SAT optional인 많은 학교들이 여전히 장학금을 위해 시험 점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높은 SAT점수로 벤츠 한대 값을 아낄 수도 있습니다.
4. 아직 어린 학생들은 또한 영재 프로그램에 입학하기 위해 시험 점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마지막으로, SAT시험 점수는 지원대학 목록을 작성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SAT 점수는 학생들이 어떤 대학에 합격가능성이 있는지 알아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 SAT시험이 미국대학 입시에 여전히 중요한가요?|작성자 interprep official